제 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투비유니콘(이하 회사라고 합니다)이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 클래스엑스퍼티 메디오(https://www.medio.co.kr)와 본 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클래스엑스퍼티 메디오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회원’과 ‘회사’간의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각 호에 정의된 용어 이외의 약관 내 용어의 정의에 대해서는 관계 법령 및 서비스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① ’회사’는 ‘클래스엑스퍼티 메디오’을 제공하고 관련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자로서 ‘클래스엑스퍼티 메디오’ 및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를 말합니다. ② ‘회원’은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클래스엑스퍼티 메디오’ 및 제반 서비스의 이용자를 말합니다. ③ ‘정기 구독’은 ‘회원’이 ‘클래스엑스퍼티 메디오’를 이용하기 위해 미리 등록한 결제수단을 통하여 월단위로 이용 요금이 정기적으로 결제되고, 이용기간이 자동 갱신되는 유료서비스 이용 방식을 말합니다. ’정기 구독‘을 해지하면 환불 정책에 따른 환불을 요청할 수 있으며, 다음 이용기간부터 자동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④ ‘구독 취소’는 ‘회원’이 ‘정기 구독’의 ’결제‘를 취소하고 ’콘텐츠‘의 이용을 바로 중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독 취소‘에 따른 환불은 본 이용약관의 규정에 따릅니다. ⑤ ‘콘텐츠’는 회사가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 및 기타 관련 정보(부호, 문자, 음성, 음향, 이미지,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합니다. ⑥ ‘게시물’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작성한 텍스트, 링크 등의 정보나 자료를 의미합니다. ⑦ ‘유료서비스’는 ‘회사'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클래스엑스퍼티 메디오’ 로 '회원'이 '회사'에 일정 금액을 지불하거나, '회원'이 '회사' 또는 제3자와의 거래 내지 약정 조건을 수락하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회사'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①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 주소 등) 등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사이트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이 약관을 게시합니다. ② ‘회사’는 약관의규제등에관한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④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회원’이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3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내에 '회사’에 송신하여 ‘회사’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⑤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정부가 제정한 전자거래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합니다. ②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 상호,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약관은 ‘회원’이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콘텐츠산업 진흥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정하는 ‘콘텐츠이용자 보호지침’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공지하며, 개정된 약관은 그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합니다. 단,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시행일 30일 전부터 시행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본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제공하는 등 '회원'이 인지할 수 있는 합리적으로 가능한 방법으로 공지합니다. ⑤ '회사'가 전항에 따라 '회원'에게 ‘공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고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의 거부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본 이용약관 규정에 따라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⑥ 이 약관은 ‘회원’이 이 약관에 동의한 날로부터 회원 탈퇴 시까지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이 약관의 일부 조항은 회원 탈퇴 후에도 유효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⑦ ‘회사’는 이 약관을 ‘회원’이 전부를 인쇄할 수 있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적 조치를 취합니다. 제5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재화·용역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③ ‘회사’가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함으로써 ‘회원’이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④ ‘회사’는 ‘회원’이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 2장 회원 제6조 [회원가입] ①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 클래스엑스퍼티 메디오(https://medio.co.kr)웹 사이트를 통해 회원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회원 가입 페이지의 '동의함' 버튼을 클릭하거나 본 서비스의 이용을 시작한 경우 본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고, 회원 가입신청을 한 후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회원 가입계약이 체결됩니다. ③ '회원’은 서비스 회원 가입을 완료하기 전에 해당 ‘유료서비스’와 지원 기기에 대하여 ‘회사’가 공지하는 상황을 사전에 숙지하고, 착오 없이 정확히 거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④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회원’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한 경우 4. 관계 법령,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여 신청하는 경우 5. 기술 및 설비의 미 보유로 인하여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 6.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⑥ ‘회원’은 회원가입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웹으로 수정하거나 고객센터 등을 통해 ‘회사’에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7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② ‘회원’이 다음 각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회사’를 이용하여 구입한 재화·용역 등의 대금, 기타 ‘유료서비스’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다른 사람의 ‘유료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회사’를 이용하여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이상 반복되거나 30일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 시킬 수 있습니다. ④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전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8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 팝업, 웹/앱 푸시알림, 전화로 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이상 ‘회사’ 알림 게시판에 게시 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 통지합니다. 제9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제15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0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약관, 이용지침, 서비스 이용 안내 및 공지사항 등 ‘회사’가 ‘회원’에게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은 ‘회사’에서 제공받는 모든 ‘서비스’를 복제, 캡쳐, 판매, 편집, 전시, 배포, 방송하는 등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일체의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은 관계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 및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1. 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서비스 방해, 이벤트 참여 등 비정상적인 가입을 시도하는 행위 3. 타인의 정보를 수집, 저장, 공개하거나 도용하여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4.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하는 행위 5. 저작권법에 위반하여 기술적 보호조치를 무력화하는 불법 프로그램 이용 등 비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6. 회사의 동의 없이 서비스 또는 이에 포함된 소프트웨어의 일부를 복사, 수정, 배포, 판매, 양도, 대여하거나 타인에게 그 이용을 허락하는 행위와 소프트웨어를 역설계하거나 소스 코드의 추출을 시도하는 등 서비스를 복제, 분해 또는 모방하거나 기타 변형하는 행위 7. ‘회사’의 운영자, 임직원, ‘회사’를 사칭하거나 관련 정보를 도용하는 행위 8. ‘회사’가 서비스에 게시한 정보를 변경하거나 전송하는 행위 9.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영업비밀, 특허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10. 제공되는 서비스를 사적 목적이 아닌 공공장소에서 공개하거나 영리를 목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11. 자신의 재산상 이익을 위하여 허위의 정보를 유통하거나 비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12. ‘회사’와 다른 ‘회원’ 및 기타 제3자를 희롱하거나, 위협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 13. 외설, 폭력적인 메시지,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14. 해킹을 통해서 다른 사용자의 정보를 취득 및 사용하는 행위 15. 고객센터 문의 시 욕설, 폭언, 성희롱, 반복적인 민원을 통해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16. 현행 법령에 위반되는 불법적인 행위 17. 기타 ‘회사’의 건전한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일체의 행위 ④ '회사'는 '회원'이 전항에서 금지한 행위를 하는 경우, 위반 행위의 경중에 따라 서비스의 이용정지/계약의 해지 등 서비스 이용 제한, 수사 기관에의 고발 조치 등 합당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은 '회사'의 사전 허락 없이 '회사'가 정한 이용 목적과 방법에 반하여 영업/광고활동 등을 할 수 없고, '회원'의 서비스 이용이 '회사'의 재산권, 영업권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침해하여서는 안됩니다. ⑥ ’회사’는 ‘회원’이 본 조에서 규정한 의무를 위반하여 발생한 일체의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1조 [수신확인통지·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① ’회사'는 ‘회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회원’에게 수신확인통지를 합니다. ②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회원’은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후 즉시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개인정보보호] ① ’회사'은 ‘회원’의 정보수집시 구매계약 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성명 2. 생년월일 3. 전화번호 4. 이메일 주소 5. 구분(중학생, 고등학생, 교사, 강사) 6. 희망ID(회원의 경우) 7. 비밀번호(회원의 경우) ② ’회사'가 ‘회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회원’의 동의를 받습니다. ③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회원’의 동의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사'가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④ ’회사'가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회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제16조제3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 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회원’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 은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⑥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⑦ ’회사'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제13조 [정보의 제공] ① ‘회사’는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홈페이지, 공지사항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고, ‘회원’의 사전 동의를 얻은 경우 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에게 이메일 등을 통하여 수신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회원’이 작성한 텍스트, 이미지, 음성, 동영상, 링크 등의 기타 정보(이하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보유하며 해당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 또한 '회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이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에 위반되거나, 사생활 침해, 명예훼손 등 타인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되는 경우 해당 ‘게시물’에 대한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작성하고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회사’에 있습니다. ④ '회사'는 '회원'과 별도로 서면 계약을 체결하여 서비스의 브랜드 특성을 이용할 수 있는 명시적인 권리를 부여하지 아니하는 한, '회원'에게 '회사' 또는 서비스의 상호, 상표, 서비스표, 로고, 도메인 네임 및 기타 식별력 있는 브랜드 특성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 정책 또는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 간 통합 등의 사유로 ‘게시물’의 게재 위치를 변경•이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전에 공지합니다. ⑥ ‘회원’는 ‘회사’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3장 서비스 제15조 [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 ① '회사'는 '회원'의 가입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단, 일부 서비스의 경우에는 지정된 일자부터 서비스를 개시하며, '유료서비스'의 경우 결제가 완료가 확인된 후 아이디를 부여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에게 서비스 체험 등의 목적으로 무료 이용 기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서비스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00:00-24:00)으로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④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과 저작권 보호를 위해 비정상적인 접근을 확인하거나 기술적 보호조치를 무력화하는 등의 불법 프로그램 사용이 감지되는 등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되었을 경우, 사전 고지없이 ‘회원’의 프로그램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사업 계획 및 서비스 운영정책에 따라 수정•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원'에게 변경된 재화·용역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전화, 이메일주소, 앱내 알림 등을 통하여 이를 공지합니다. ⑥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서비스에 보관되는 ‘글’ 또는 기타 게재된 내용 등을 저장하지 못한것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 [서비스의 중단] ①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회사’는 제8조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③ ‘회사’는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회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단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7조 [게시물의 관리]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작성한 '게시물'에 대한 책임 및 권리는 ‘게시물’을 등록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에 대해서 감시 및 관리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해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등록하는 ‘게시물’의 신뢰성, 진실성, 정확성 등에 대해서 책임지지 않으며 보증하지 않습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은 내용의 ‘게시물’이 서비스 내에 게재되는 경우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사생활 침해, 명예훼손, 욕설, 비속어로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 2. 공서양속 저해 및 특정 집단, 단체, 종교 비하로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 3. 확인되지 않거나 근거 없는 내용으로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4.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경우 5. 타인의 개인정보가 포함된 경우 6. 광고/홍보 내용이 포함된 경우 7. 동일 내용의 게시물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8. 악성코드 등 회사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방해하는 경우 9. 기타 회원의 원활한 서비스 이용에 불건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⑥ '회원'이 회원 가입 계약을 해지한 경우에는 본인이 작성한 저작물 일체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⑦ ‘회사’는 다른 '회원'을 보호하고, 법원, 수사기관 또는 관련 기관의 요청에 따른 증거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본 약관 및 관계 법령을 위반한 '회원'이 회원가입 계약 해지 후에도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상 보존기간 및 관계 법령에 따라서 '회원'의 아이디 및 회원정보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제18조 [계약의 성립] ① ’회사’는 제15조와 같은 구매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1.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기타 구매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회사’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② ’회사’의 승낙이 제11조제1항의 수신확인통지형태로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제4장 유료서비스 이용 및 결제 제19조 [유료서비스와 유료서비스 이용 회원] ① ‘회사’가 ‘회원’의 ‘유료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한 때(일부 서비스의 경우, 이용 신청 접수 후 사전 공지한 지정된 일자)로부터 ‘유료서비스’는 개시됩니다. 다만, ‘회사’의 기술적 사유 등 기타 사정에 의하여 ‘유료서비스’를 개시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4조(약관의 효력 및 변경)의 방법에 따라 ‘회원’에게 사전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유료서비스’ 이용신청이 있게 되는 경우, 해당 ‘회원’에게 이용신청의 내용을 통지합니다. ③ 전항의 통지를 받은 ‘회원’은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 ‘회사’에 정정 또는 수정을 요청하여야 하며, ‘회사’는 ‘회원’의 요청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회원’이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이 약관의 유료결제 해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릅니다. ④ ‘회사’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유료서비스’를 제공하며, ‘회사’의 사정, 기타 제반 여건에 따라 서비스 내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정기구독 ‘유료서비스’ : ‘회원’이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미리 등록한 결제수단을 통하여 월 단위로 이용 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되고 이용기간이 자동 갱신되는 서비스 ⑤ ‘회원’의 '유료서비스' 이용이 해지되는 경우, ‘회원’의 ‘리스트’에 등록된 '저장한 게시물'의 데이터는 해지 시점부터 7일 후에 영구 삭제되며 복구는 불가합니다. 제20조 [유료서비스 이용 계약] ① 본 약관에 동의한 '회원'이 ‘유료서비스’에 대한 이용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를 승낙함(유료서비스의 ‘구매/결제완료 등’의 표시가 회원에게 절차상 표시된 시점)으로써 ‘유료서비스’ 이용 계약은 성립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유료서비스’ 결제 전에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하여 '회원'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실수 또는 착오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구매 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제공합니다. 1. 해당 ‘유료서비스’의 내용, 가격, 이용기간, 이용방법, ‘구독취소’ 및 ‘정기구독’ 해지 조건 및 그 방법, 환불에 관한 사항 및 ‘유료서비스’의 선택과 관련한 사항 2. 청약철회(환불)가 불가능한 ‘콘텐츠’에 대해 ‘회사’가 취한 조치에 관련한 내용에 대한 확인 ③ '회사'는 본 약관 제7조 [회원 탈퇴 및 회원자격 상실]에서 정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유료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하지 않거나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은 ‘유료서비스’ 이용 신청 시 필요한 제반 사항을 기재할 경우 ‘회원’의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정보를 기재하여야 하며, ‘회원’이 이용하고자 하는 ‘유료서비스’의 결제방법의 선택 및 선택한 결제방법에 필요한 결제정보를 정확히 ‘회사’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⑤ ‘회원’은 전항의 해당 사항이 변경될 경우 지체 없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변경사항을 고지하고, ‘회사’는 지체없이 변경사항을 반영하여야 합니다. ⑥ '회원'은 '회사'가 지정하는 결제수단으로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각종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등을 통하여 발행된 '구독권', '쿠폰' 또는 '회사' 및 '제3자'가 발행한 상품권 등을 이용하여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⑦ '회사'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의 거래금액에 대하여 내부정책 및 외부 결제업체(PG사, 은행사, 카드사 등), 기타 관련 법령의 변경에 따라 '회원' 당 월 누적 결제액, 결제한도 등의 거래한도를 정할 수 있으며, '회원'은 '회사'가 정한 거래한도를 초과하는 범위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 거래한도의 초과로 인하여 '유료서비스'의 추가 이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제21조 [유료서비스의 변경] ① '회사’는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공급하는 ‘유료서비스’ 가액을 변경할 수 있으며, 제4조(약관의 효력 및 변경)의 방법에 따라 ‘유료서비스’ 이용 ‘회원’에게 사전공지 합니다. ② ‘회사’가 제휴를 통해 ‘회원’에게 ‘유료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제휴사의 정책을 따릅니다. 제22조 [유료서비스 이용에 관한 해제∙해지] ① ‘정기구독’ 방식의 ‘유료서비스’는 구독 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다음의 방식으로 해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정기구독’을 해제∙해지했을 경우, 다음 이용기간부터 ‘유료서비스’에 대한 자동 결제가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1. 홈페이지 내 구독 취소 버튼을 통한 해지 요청 ② ‘회원’은 다음의 기준에 따라 환불할 수 있습니다. 1. 구독 후 7일 이내, 프로그램 미 이용 시 취소 시 전액 환불 가능(100%) (서비스 사용 이력 조회) ③ ‘회원'은 재화 등의 내용이 표시, 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제1항 내지 제2항의 경우에 '회원'은 언제든지 홈페이지를 통한 해지 요청을 통해서 ‘구독취소’ 및 ‘정기구독’ 해지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계 법령 등에서 정하는 절차에 따라 이를 신속하게 처리합니다. ⑤ '회원'은 구매한 상품을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한 이후에 중도 해지 요청할 경우 환불이 불가합니다. ⑥ ‘회사’는 ‘회원’이 ‘구독취소’를 확인 후 환불 금액이 있을 경우, 원칙적으로 ‘회원’의 해당 의사표시를 수령한 날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결제수단 별 사업자에게 대금의 청구 정지 내지 취소를 요청하고, ‘회원’이 결제한 동일 결제수단으로 환불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가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한 경우 및 아래의 각 경우와 같이 개별 결제 수단별 환불 방법, 환불 가능 기간 등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 등 수납 확인이 필요한 결제수단의 경우에는 수납 확인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 2. 결제수단 별 사업자가 ‘회사’와의 약정을 통하여 사전에 대금 청구 정지 내지 결제 취소 가능 기한 등을 미리 정하여 둔 경우로 해당 기한을 지난 환불의 경우 3. ‘회원’이 ‘유료서비스’/구독권의 이용 결과, 얻은 이익이 있거나 중도 해지의 경우 4. ‘회원’이 환불 처리에 필요한 정보 내지 자료를 ‘회사’에 즉시 제공하지 않는 경우(예: 현금 환불 시 신청인의 계좌 및 신분증 사본을 제출하지 아니하거나, 타인 명의의 계좌를 제공하는 경우 등) 5. 해당 ‘회원’의 명시적 의사표시가 있는 경우 ⑦ ‘회사’는 ‘회원’이 ‘유료서비스’를 선물 받거나, 프로모션 등을 통해 무료/무상으로 취득하는 등 ‘회원’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아니하고 이용하는 ‘유료서비스’에 대하여 ‘회원’에게 ‘유료서비스’ 결제 대금을 환불할 의무를 부담하지 않습니다. ⑧ '회사'가 제7조 [회원탈퇴 및 자격 상실]에 따라 계약을 해지하거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한 후 환불해야 할 금액이 있을 경우에는 본 조에서 정한 환불 기준을 적용하여 공제하고 환불합니다. 다만, 이 경우 '회원'은 해당 조치에 대하여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정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즉시 서비스 이용 재개 등을 합니다. ⑨ '회사'는 '회원'에게 ‘구독취소’를 이유로 위약금 또는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으며, '회원'의 계약해제∙해지는 손해배상의 청구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는 ‘회원’이 이용기간을 약정한 상품에 대한 해지에 대해서는 위약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⑩ ‘유료서비스’를 유지하고자 하는 ‘유료회원’은 이용요금의 체납 또는 결제수단의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조치하여야 합니다. ⑪ ‘회원’이 전항을 위반하여 ‘유료서비스’의 신청 또는 동의에 따라 월 정기결제 중인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에 ‘유료서비스’의 이용요금을 체납하는 경우 연체가 발생한 날 자동으로 이용권 해지가 될 수 있습니다. ⑫ ‘유료서비스’를 이용 중인 ‘회원’이 회원가입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해당 ‘유료서비스’는 즉시 해지되며, 환불할 경우, '회사'는 환불정책에 따라 환불합니다. 다만, ‘회사’는 이 경우 ‘유료서비스’를 이용한 ‘회원’의 정보와 이용 내용은 관련 법령이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약관에 따라 처리합니다. 제23조 [대금결제] ① 회원은 유료서비스에 대한 “구매(하기)”, “결제(하기)”, “(결제)확인” 등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본 이용약관 및 게시된 구매조건에 따라 유료서비스 이용계약이 성립하고, 이용요금이 결제됩니다. 대금의 부과와 납부는 원칙적으로 회원이 선택한 결제수단이 정하는 정책이나 방법에 따릅니다. ② 회원은 유료서비스에 대하여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 결제 수단을 이용하여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때 ‘회사’는 회원의 지급방법에 대하여 유료서비스 외 어떠한 명목의 수수료를 추가 징수하지 않습니다. ③ 회사가 서비스 내 달리 공지하지 않는 한 회원이 대금을 결제한 때로부터 유료서비스는 개시됩니다. ④ 회원이 등록한 결제수단을 통하여 1개월을 주기로 이용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되며, 다음 달 동일한 날짜에 자동으로 결제되고 이용기간이 자동 갱신됩니다. 단, 결제 날짜가 특정 월에 포함되지 않은 날짜로 지정된 경우 해당 월의 마지막 날에 결제됩니다. 제 24조 [미성년자의 이용 계약에 대한 특칙] ① 만 14세 미만의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 대하여 충분히 숙지하고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은 후에 회원가입을 신청하고 본인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② 회사는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에 대한 확인절차를 거치지 않은 만 14세 미만 이용자에 대하여는 가입을 취소 또는 불허합니다. ③ 만 14세 미만 “이용자”의 부모 등 법정대리인은 아동에 대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갱신을 요청하거나 회원가입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 “회사”는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제5장 AI 윤리 규정 관련 제25조 [AI 윤리 규정] ① '회사'의 모든 구성원은 AI 윤리를 중요하게 여기며 자체적인 AI 윤리 규정을 준수합니다. AI 윤리 규정은 '회사'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습니다. ② '회사'는 사용자에게 친근하고 유용한 AI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올바른 표현 도출과 개인정보 보호를 우선하고 있으며 잘못된 정보와 편향된 정보가 도출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26조 ['회사'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의무] ① ‘회원’은 '유료서비스'를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회원은 악의적인 사용을 통해 '회사'에 대한 평판 위험을 발생시켜서는 아니됩니다. 악의적 사용이란 '유료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고의적인 입력값을 통해 부당한 차별적 의견 또는 부당한 가치 판단 등 편향적인 결과값을 발생시키는 것이 대표적이며, 그 밖에도 회원이 악의적으로 '유료서비스'를 사용하여 발생시키는 문제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은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한 AI 결과값(이하 ‘AI 결과값’)을 SNS 서비스 및 기타 방법에 의해 외부에 공개하며 제3자에게 알리는 경우 출력 데이터에 저작권 침해, 폭력적 표현, 선정적 표현, 차별적 표현, 기타 부적절하거나 제3자에게 기타 권리침해, 불이익, 손해, 불쾌감을 주는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음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AI 결과값과 관련하여 법적∙윤리적 문제가 발생하거나, 제3자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본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회원’은 제3장에 따라 별도의 공지 없이 이용이 정지되거나 제한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④ ‘회원’이 'AI 결과값'을 외부에 공개하는 과정에서 회사에 피해를 입힌 경우 그에 대한 법률상 책임을 부담합니다. ⑤ ‘회원’은 입력값과 결과값은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유료서비스'의 엔진 개선에 활용될 수 있으며 모델 평가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제27조 [AI 윤리 규정의 적용 범위] '회사'의 AI 윤리 규정은 지속적으로 개정될 수 있으며, 회사는 이를 공지합니다. 제6장 책임제한 및 분쟁해결에 관한 보칙 제28조 [양도금지] ①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및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29조 [책임 제한] ① '회사'는 약관, 서비스 이용 방법 및 이용 기준을 준수하지 않는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회원’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그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의 경우는 제외합니다. 1. 천재지변, 전쟁, 기간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중지 등 해결이 곤란한 기술적 결함 기타 불가항력으로 인해 ‘유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2.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 등의 관리를 소홀히 한 경우 3. ‘회사’의 관리영역이 아닌 공중통신선로의 장애로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4. 기타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통신서비스 등의 장애로 인한 경우 ④ '회사'는 ‘회원’ 또는 제3자가 서비스 내 게시 또는 전송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대해 보증하지 않으며, ‘회사’ 또는 ‘회사’ 소속 임직원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⑤ '회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습니다. 이로 인한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⑥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효용을 얻지 못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서비스에 대한 취사 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도 책임이 면제됩니다. 제30조 [면책조항] ①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회사’는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됩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④ ‘회사’는 ‘회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회원’이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 주소를 부실하게 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회사’는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물품거래 혹은 금전적 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⑥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가입자에게 발생한 손해 중 가입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 및 타 ‘회원’으로 인해 입게 되는 정신적 피해에 대하여 보상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31조 [손해배상] ① ‘회사’는 서비스의 결함에 의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서비스’의 내용인 ‘작성된 글’이 손상, 훼손, 삭제되어 서비스 이용에 실제 발생한 손해만을 배상합니다. 다만, ‘회사’ 또는 ‘회사’ 소속 임직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회원’에게 발생한 일체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② ‘회사’는 이 약관에서 명시되지 아니한 ‘회사’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유료서비스’의 이용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의 배상 책임과 관련하여 ‘회사’는 ‘콘텐츠이용자 보호지침’ 등 관련법령의 규정 및 기타 상관례를 따릅니다. ③ '회원'이 본 약관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그 손해에 대하여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④ '회원'이 약관의 이용 제한 관련 각 규정에 근거,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되거나 이용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이 작성한 모든 ‘글’의 사용권은 상실되며 ‘회사’는 해당 ‘글’의 구매대금을 반환할 의무를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32조 [분쟁해결] ①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③ ’회사’는 와 ‘회원’간에 발생한 분쟁은 전자거래기본법 제28조 및 동 시행령 제15조에 의하여 설치된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33조 [재판권 및 준거법] ① ‘회사’와 ‘회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② ‘회사’와 ‘회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1. 처리하는 개인 정보의 항목 가. 회사는 회원가입, 고객상담,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과 같이 최소한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필수 항목 : 이름,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휴대전화 번호, 이메일, 구분(중학생, 고등학생, 교사, 강사) 나.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 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다운로드 기록 : 모바일 기기의 디바이스 아이디 • 부정 사용 기록 : 접속 IP 정보 • 결제 기록 : 승인번호, 은행/카드사 코드 • 개인 정보 : 홈페이지(회원가입, 게시판 등) • 전화를 통한 개인정보 수집 시에는 통화 내용이 녹취가 되며, 녹취 사실을 이용자에게 알려드립니다. 2. 개인 정보의 처리 목적 가.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 • 콘텐츠 제공, 구매 및 요금 결제, 본인인증, 고객상담 나. 회원 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가입 의사 확인 다. 기타 • 가입 횟수 제한,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기타 통계자료 산출 3. 개인 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보유 항목: 처리 항목과 같습니다. • 보유 근거: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처리 방침 • 보유기간: 이용계약에 따른 회원자격이 유지되는 기간 동안 그러나, 회원 탈퇴 후에도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일정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대금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 (신용 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통신비밀 보호법에 따른 통신 사실 확인자료: 3개월 (통신비밀 보호법)